통합검색 검색 닫기

커뮤니티

학부소식

이제원교수, '지역산업연계 대학 Open-Lab 육성 지원 사업' 참여·선정

  • 작성자 나노융합공학부
  • 작성일 2021.08.31
  • 조회 1049

이제원교수, 지역산업연계 ‘대학 Open-Lab 육성지원 사업’ 참여·선정


’지역산업연계 대학 Open-Lab 육성 지원 사업‘은 대학 산학협력단을 중심으로 지역 전략산업 수요와 연계하여 Open-Lab(공동연구실)을 구성하고, 대학 보유 기술 이전 및 사업화를 통해 지역 기업의 기술 혁신 및 상품화를 통한 조기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국 5개 권역 6개 대학이 선정된 바 있다.


①서울·경인(한양대 ERICA), ② 충청권(충남대) ③ 호남·제주권(전남대, 제주대), ④ 대경·강원권(경북대) ⑤ 동남권(인제대)


인제대를 비롯해 선정된 대학은 2년간 총 18억원의 R&D예산을 지원 받아, 대학은 기업이 원하는 기술·인력을 제공하고 기업은 신속한 제품 상용화로 지역 특화산업 육성 및 산업 활성화에 기여한다.


인제대학교는 지역에 맞는 특화 산업 육성을 위해, 경상남도의 4대 주력 산업 중 항노화메디컬산업과 나노융합스마트부품 산업과 연계한 특화된 6개의 랩을 선정했다.


6개의 Open-Lab은 인공지능 기반의 디지털 헬스케어 및 클라우드 플랫폼을 연구하는 스마트 컴퓨팅 랩(김희철 교수), 마이크로 서비스상에서의 개인정보 관리를 연구하는 미디어 랩(양진홍 교수), 안구 건조증 개선을 위한 콘택트렌즈 개발 연구를 선도하고 있는 바이오멤스랩(정옥찬 교수), 해양 천연물 유래 심장기능 증진 및 질환 예방 물질 개발을 연구하는 스마트마린테라튜틱스 랩(김형규 교수), 폐의 냉동 생검을 위한 지혈용 삽입관 유닛을 기술사업화하는 호흡기내과랩(박진한 교수), 중주파 플라즈마 장치 및 실용화 기술 개발을 연구하는 반도체 센서 및 플라즈마 랩(이제원 교수)이다.


지역산업연계 ‘대학 Open-Lab 육성지원 사업’ 워크샵 실시


사진을 클릭하세요~



인제대학교가 ’지역산업연계 대학 Open-Lab 육성 지원 사업‘ 의 성공적인 출발과 성과확산을 위해 24일 인제대학교에서「INJE Open-Lab 혁신 워크샵」을 개최했다.


혁신워크샵에는 전민현 총장, 조형호 대외부총장, 송한정 산학협력단장, 이성범 전략기획실장, 한진 경남김해강소특구단장 외 인제대 Open-Lab 연구 책임자인 김희철, 양진홍, 정옥찬, 김형규, 박진한, 이제원 교수 등 20 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혁신워크샵에서는 ‘대학 Open-Lab육성지원 사업의 지속 발전을 위한 전략 구상’ 및 ‘Open-Lab기반의 대학 기술사업화 성장 모델 구축’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특히 Open-Lab 시범대학으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한 경북대학교 Open-Lab 우수 사례 공유를 통한 사업 운영의 발전 방안도 함께 모색했다.


이와 함께 인제대 6개 Open-Lab 연구책임자들의 랩별 연구 주제를 함께 공유하며 성과지표 달성 및 기업의 기술이전을 통한 제품의 조기상용화 및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논의했다.


전민현 총장은 “대학 Open-Lab은 대학 특허 기술과 우수한 인력을 기업 맞춤형으로 제공함으로써, 신속한 제품 상용화를 돕고 전주기 기술 사업기반의 기술 노하우 이전을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한 기술 혁신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대학 Open-Lab이 대학과 지역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개방형 기술 플랫폼의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학 내 다양한 Open-Lab을 육성하여 지역 기업의 기술혁신과 제품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