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검색 닫기

교육정보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BL140 재료공학 I (Materials Engineering I)
재료공학의 기초를 이해함으로써 나노공학의 전공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강의함. 원자상태에서 물질의 구조를 제어함으로써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원자구조 및 원자배열, 원자배열에서의 결함, 물질내에서의 원자이동에 따른 재료의 성질 변화를 설명함.
ABL191 전자공학I (Electronics I)
전자공학의 기본소자인 저항, 커패시터, 인덕터의 특성 및 이들로 구성되는 회로를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전자공학의 이해를 높인다. 컴퓨터 모의실험 및 회로 실험을 통하여 응용력, 창의력을 배양한다.
ABL213 나노기술개론 (Introduction to Nano Technology)
현재 과학기술 분야에서 대단히 이슈화 되고 있는 첨단 과학기술인 나노기술에 대한 개요를 파악하게 함으로써 나노기술에 대한 낙관적 이해와 일반인의 두려움 사이를 메우는 지식을 취득 하게 한다. 나노산업과 관련되어 참여하고 있는 현장 전문가들의 특강을 통해 현 나노산업의 전망, 한계와 문제점 등을 이해한다.
ABL281 생명과학 (Life Sciences)
세포의 구조, 에너지 전환, 유전자 복제 및 발현 등의 생명현상의 기본원리를 이해한다. 또한 유전자 기술과 응용을 통해 생명과학적 기법이 어떻게 우리 생활에 활용되는 지를 이해한다. 뿐만아니라, 이와 같은 생명공학 기술이 가지는 윤리적, 법적, 경제적 문제들을 검토함으로써 기술을 바라보는 폭넓은 시각을 제공한다.
ABL368 전공지도Ⅱ (Counseling Ⅱ)
공학인증교과목으로서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목표로 한다.
ABL369 전공지도Ⅲ (Counseling Ⅲ)
공학인증교과목으로서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목표로 한다.
ABL370 전공지도Ⅳ (Counseling Ⅳ)
공학인증교과목으로서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목표로 한다.
ABL402 디지털시스템설계I (Digital System Design I)
본 수업에서는 아두이노 마이크로 보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어의 개념과 간단한 제어 설계를 배운다. 팀을 이루어 제어 프로젝트의 주제를 선정하고 과제를 수행한다. 아이디어 선정과 수행 결과를 발표한다.
ATW102 공업수학I (Engineering Mathematics I)
본 교과목은 우선 미분방정식의 기초적인 학습 내용을 학습하고,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곡선 및 물리적인 현상에서의 미분방정식이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하여 학습하게 된다. 이를 통해 수학과 공학이 어떤 관련성이 있고 어떤 응용이 되고 있는지를 이해해 나감으로써 공학도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ABL018 재료공학 II (Materials Engineering II)
재료공학1 에 이어 재료공학의 기초를 이해함으로써 나노소재의 특성, 제조공정 및 미세조직적 변화 등을 이해하고, 세부전공 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산업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재료의 변형 시 발생할 수 있는 미세조직적 변화, 재료의 응고의 기본 원리 및 이를 이용한 산업적 제조공정을 강의한다. 또한, 다성분계 재료의 열역학적 평형과 이에 따른 상(phase)의 변화, 열처리 시 발생하는 재료의 구조변화 및 이에 따른 기계적 특성과 물리적 특성의 변화를 이해하고 응용하도록 한다.
ABL067 고체전자공학I (Solid State Electronics I)
본 과목에서는 반도체의 결정 구조와 그 성장 방법을 이해하고 Bohr 모델을 통한 전자의 구조와 결합에 관한 이론을 공부한다. 나아가 반도체의 에너지 밴드 구조와 반도체 내부의 전하 캐리어인 전자와 정공의 거동을 이해함으로서 여러 가지 반도체 소자(Diode, BJT, FET, HEMT 등)이 이론과 기초지식을 확보할 수 있다.
ABL192 전자공학II (Electronics II)
전자공학의 기본소자인 저항, 커패시터, 인덕터의 특성 및 이들로 구성되는 회로를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전자공학의 이해를 높인다. 컴퓨터 모의실험 및 회로 실험을 통하여 응용력, 창의력을 배양한다.
ABL282 인체생물학 (Human Biology)
인체를 이루는 기본적인 생리현상의 원리를 이해한다. 즉, 인체의 세포와 조직, 기관 등의 구조와 각 기관계 (소화계, 신경계, 호흡계, 순환계, 감각계, 면역계 등)에서 일어나고 있는 생리현상의 특징 및 발생할 수 있는 질병 등의 문제점 등을 간략하게 살펴봄으로써 사람의 생명현상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인체 응용을 위한 여러 도구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한다.
ABL367 전공지도Ⅰ (Counseling Ⅰ)
공학인증교과목으로서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목표로 한다.
ABL368 전공지도Ⅱ (Counseling Ⅱ)
공학인증교과목으로서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목표로 한다.
ABL369 전공지도Ⅲ (Counseling Ⅲ)
공학인증교과목으로서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목표로 한다.
ABL377 반도체 개론 (Introduction to Semiconductor)
본 강좌에서는 반도체 분야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강의를 실시한다. 학생들은 반도체의 정의, 반도체 칩 제조 순서, 반도체 공정, 반도체 장비 및 반도체 생산 기술 등 폭넓은 내용에 대해 배우게 됨으로서 반도체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ABL403 디지털시스템설계II (Digital System Design II)
이 수업에서는 회로 이해, 프로그램 코딩을 접목한 시스템 설계를 학습한다. 특히 아두이노 마이크로칩과 센서, 엑추에이터 체계를 이용한 다양한 시스템 설계를 학습한다. 디지털시스템 기초개념 이해를 기반으로 팀별 진행을 통해 실제로 활용가능한 드론 설계 및 실습, 무선 제어 시제품 제작 등의 실습을 중심으로 수업한다.
ABL008 유기화학 (Organic Chemistry)
자연계 물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유기화합물의 구조와 성질, 제조와 관련된 화학적 작용을 익힘으로써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며 고기능성을 부여하는 신 제품 개발 기술을 터득하게 함. 자연현상과 나노 물질에 유기화학이 적용되는 예를 공부함으로써 발생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구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
ABL075 고체전자공학II (Solid State Electronics II)
본 과목에서는 반도체의 결정 구조와 그 성장 방법을 이해하고 Bohr 모델을 통한 전자의 구조와 결합에 관한 이론을 공부한다. 나아가 반도체의 에너지 밴드 구조와 반도체 내부의 전하 캐리어인 전자와 정공의 거동을 이해함으로서 여러 가지 반도체 소자(Diode, BJT, FET, HEMT 등)이 이론과 기초지식을 확보할 수 있다.
ABL115 전자회로 (Electronic Circuits )
반도체 물성의 기본을 이해하고 다이오드와 그 응용회로, 바이폴라 트랜지스터와 그 증폭회로에 대하여 이론 및 모의실습과 실험을 통하여 기본 지식을 이해한다. 한편 관련 지식을 응용한 작품 제작을 통해 창의력을 배양한다.
ABL121 진공공학 (Vacuum Engineering)
본 과목에서는 진공 개념, 진공 펌프, 진공 측정, 진공용 소재, 진공 시스템을 배운다. 진공 기술은 반도체, 광학, 표면 처리 등에서 사용하는 핵심 기술이다. 진공 펌프는 저진공, 고진공, 초고진공 등 용도에 맞는 펌프 선택법, 펌프 작동 원리를 배운다. 진공 시스템의 이론 학습 후에 실험 실습을 통해, 진공 장비를 실질적으로 작동하며, 가스 안전, 열 처리, 배기, 전력 시스템 등을 학습한다. 관련 산업체 및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새로운 진공 응용 기술을 탐색한다.
ABL197 반도체공정공학I (Semiconductor Process Engineering I)
본 강좌에서는 실리콘을 이용한 MOSFET 반도체 소자 제조 공정에 대한 강의를 주로 실시한다. 반도체 물질의 특성에 대해 공부하고 MOSFET 소자 제조에 필요한 여러가지 공정 (산화 공정, 박막공정등)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설계 수업을 위하여 반도체 공정 실험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여 반도체 공정 실험실 생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ABL335 기능재료시험 (Functional Materials Testing)
금속재료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에 대한 이론 및 시험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주요 내용은 금속의 자기적특성, 전기적특성, 열적특성에 대한 이론 및 시험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실습하며, 또한, 금속의 화학적 변화를 수반하는 내식특성, 도금 및 성분 분석에 대한 이론을 교육하고 실습한다. 본 교과목은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형 일학습병행제 과정 중 금속재료시험(L4)분야의 필수이수 교과목이다.
ABL336 구조재료시험 (Structural Materials Testing)
금속재료의 구조적 성능을 평가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교과목으로서, 강도 및 연성을 평가하는 인장시험을 비롯하여, 경도시험, 충격시험, 피로시험, 굽힘시험 및 마모시험 등에 대한 이론을 교육하고 실습한다. 본 교과목은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형 일학습병행제 과정 중 금속재료시험(L4)분야의 필수이수 교과목이다.
ABL346 회로이론 (Circuit Theory)
나노융합공학에 필요한 기본적인 전기회로, 즉, 다상교류, 2단자망, 4단자망, 분포정수회로, 라플라스 변환, 과도현상 등 전기회로 여러 현상과 원리에 대하여 이해하고 배운다.
ABL350 진로와취업 (Job & Career Development)
본 교과목은 전공을 선택한 3학년 1학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 및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취업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산업체 인사들의 특강, 본교 취업컨설턴트와의 상담 등으로 교과목을 구성하여 실제적인 취업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ABL357 3D모델링 (3D Modeling)
2차원 상의 작도를 통해 공간에 선을 그리고 그려진 선을 이어붙이고 공간에 배치하고 이 선들을 다각형의 면으로 설정하는 방법으로 3차원 모델이 만들어진다. 가상공간의 3차원 모델을 통해 실세계의 물체를 묘사하거나 혹은 물리적 환경을 모델링하여 가상환경 속에서 물체의 모습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소프트웨어를 통해 구현한다.
ABL371 전공지도Ⅴ (Counseling Ⅴ)
공학인증교과목으로서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목표로 한다.
ABL372 전공지도Ⅵ (Counseling Ⅵ)
공학인증교과목으로서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목표로 한다.
ABL394 앱 인벤터I (App Programing I)
현대 사회는 스마트폰이 주도하는 모바일 컴퓨팅 환경이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을 이용한 원거리 통신을 통해 공학적 문제 해결을 위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본 강의에서는 블록형 코딩 체계인 앱 인벤터(App Inventor)를 사용하여 손쉽게 모바일 앱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입문 강의이다.
ABL131 전자회로설계 (Electronic Circuit Design)
MY CAD 반도체 설계 프로그램 TOOL을 이용하여 다양하고 간단한 op-amp 기본 원리를 이해하며 실질적으로 설계해 본다.
ABL195 박막공학 (Thin Film Engineering)
박막기술은 정보, 통신,에너지, 환경 등 현대의 중심적 산업분야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ULSI 집적회로, LCD 또는 PDP, 그리고 마이크로 머시닝 등의 공정에 활용되는 박막기술에 대하여 중간고사 전까지 강의하고, 중간고사 이후에는 나노기술에서 요구되고 있는 저차원 박막에 대하여 강의 한다.
ABL198 반도체공정공학II (Semiconductor Process Engineering II)
반도체 물질본 강좌에서는 실리콘을 이용한 MOSFET 반도체 소자 제조 공정에 대한 강의를 실시한다. 특히, 금속 배선 공정, 박막 공정, 실리사이드 공정, 그리고 평탄화 공정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ABL296 전지공학 (Battery Engineering)
전지는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부품으로서,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휴대용 전자기기, 에너지 저장장치, 하이브리드 자동차 및 전기자동차에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화석연료의 고갈 및 지구온난화 대책과 맞물려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전지는 양극, 음극, 전해질 및 분리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양극 및 음극 활물질의 특성에 따라 전지의 용량이 크게 변화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전기화학시스템의 구조 및 원리를 설명하고, 전극으로 사용되는 소재와 전극의 표면반응 등 전지의 구조 및 원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이론과 함께 현재 산업적으로 응용되고 있는 일차전지, 이차전지 및 연료전지에 대한 기본 원리, 구조 및 응용 기술을 강의한다.
ABL364 생체공학 (Biomedical engineering)
생체공학적 개념과 다양한 생명과학적 현상과 인체의 생리현상에 대해 생체공학에서 접근하는 방법을 다루게 된다. 또한 생체공학적 의료기기를 제작하기 위해 사용되는 생체재료를 살펴보고 실제 임상적으로 활용되는 실례를 임상의의 특강을 통해 깊이 있게 접근한다.
ABL366 반도체장비공학 (Semiconductor Equipment Engineering)
이 수업에서는 반도체 장비의 기초 개념과 실제 활용, 매뉴얼 활용법, 사용시 주의 및 안전 사항, 관련 논문 및 지식재산 정보 review 등을 배운다. 반도체 장비는 전자선 증착기, 리소그래피 장치, 플라즈마 식각 장치, 플라즈마 증착 장치, 전자선 증착장치, 열증착장치 등의 전공정 장비를 먼전 배운다. 이 후 박막 두께 측정기, 홀 측정기, 전자현미경 분석, 광학 분광기, 실시간 플라즈마 분석기 등을 배운다. 이 수업은 실제 반도체 산업체에서 필요한 장비 활용 개념과 응용에 집중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주로 토론식 강의를 한다. 인터넷에 학생들의 수업 내용과 과제물을 일부 업로드하여 공유한다.
ABL371 전공지도Ⅴ (Counseling Ⅴ)
공학인증교과목으로서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목표로 한다.
ABL372 전공지도Ⅵ (Counseling Ⅵ)
공학인증교과목으로서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목표로 한다.
ABL395 앱 인벤터II (App Programing II)
본 강의에는 다양한 공학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학생들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앱 인벤터(App Inventor)을 이용하여 앱으로 구현함으로써, 이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ABL401 반도체 회로설계 ((Semiconductor Circuit Design))
트랜지스터 등의 반도체 소자 특성 및 이를 이용한 회로설계에 대한 기본 개념과, 집적회로 공정 및 레이아웃에 대한 내용을 배우고, CA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회로해석과 레이아웃 방법을 배운다.
AUO001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
ABL339 재료시험기획및관리 (Management of Materials Testing)
재료시험에 대한 준비, 기획, 수행 및 결과보고에 이르는 일련의 행정적, 기술적 내용을 강의한다. 주요 내용은 시험편 준비, 가공, 치수확인, 고객요구조건검토, 시험자료관리, 결과물분석 및 정리, 성적서 작성, 재료특성검토, 규격검토, 기술검토 등과 함께 원가산정, 생산타당성 검토, 납기결정 등에 대한 내용도 교육한다. 본 교과목은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형 일학습병행제 과정 중 금속재료시험(L4)분야의 필수이수 교과목이다.
ABL341 기기분석및실습I (Instrumental Analysis I)
화학분석에 사용되는 다양한 분석기기들의 구성되는 부품들의 기능을 살펴보고 작동원리를 이해한다. 또한 실습을 통해 장비들의 작동법을 습득하고 산출되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활용한다. (원자분광법, UV/Vis, 발광분석법, 적외선 분광법, 핵자기공명분광법, 질량분석법)
ABL362 반도체공정실무Ⅰ (Semiconductor Process Laboratory Ⅰ)
본 과목은 positive 포토리소그래피, 박막증착, 습식식각 등의 기본 반도체 공정을 실습하기 위한 것이다. 교과내용은 수동소자를 제작하기 위한 반도체 공정 실습과, 이에 의해 제작된 반도체 수동소자들의 측정 및 분석이다.
ABL374 전공지도Ⅷ (Counseling Ⅷ)
공학인증교과목으로서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목표로 한다.
ABL386 진로와 직무탐색 (Career and Task Research)
본 학부의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직무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고 각 직무에 대한 특징을 조사한다. 또한 자신의 적성과 전공 및 진로에 적합한 직무를 선택하고 이를 위한 준비과정을 설계하고 서로 공유한다.
ABL391 전자현미경분석 (Electron Microscopy)
전자현미경은 광학현미경과 달리 전자빔을 이용하여 재료의 미세조직을 관찰하고, 존재하는 상의 구성 성분 및 결정구조를 분석할 수 있는 장비이다. 본 과목에서는 주사전자현미경(SEM)과 투과전자현미경(TEM)을 이용하여 마이크로세계 뿐만 아니라, 원자 및 나노스케일에서의 미세조직을 관찰하고, 분석 기술을 공부함으로써, 재료의 물리적, 기계적 특성의 변화요인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교과목은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형 일학습병행제 과정 중 금속재료시험(L4) 분야의 필수이수 교과목이다.
ABL396 화합물 반도체 공학 (Compound Semiconductor Engineering)
화합물 반도체 공학에서는 발광소자와 수광소자를 제작하는데 주로 사용되고 있는 화합물 반도체의 기본 이론을 공부하고, 소자의 기본 구조 및 동작 원리를 이해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ABL399 반도체 소부장 실무특강 (Special Lectures for Semiconductor Practice)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관련 실무 특강 교과목으로서, 학생들이 반도체 소재별 특징 및 제조방법, 소자(device) 제조를 위한 단계별 공정, 그리고 이를 위한 제조 장비의 특징 및 운용 기술에 대해 강의한다. 실무 경험이 풍부한 산업체 및 연구소 근무 경력이 있는 연사를 초청하여 이론 뿐 아니라 실무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AUO002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
ABL303 포트폴리오작성 (Portfolio)
4학년 학생들이 취업 및 진로준비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ABL342 기기분석및실습II (Instrumental Analysis II)
화학분석에 사용되는 다양한 분석기기들의 구성되는 부품들의 기능을 살펴보고 작동원리를 이해한다. 또한 실습을 통해 장비들의 작동법을 습득하고 산출되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활용한다. (전기화학분석법, 크로마토그래피법, 열분석법)
ABL363 반도체공정실무Ⅱ (Semiconductor Process Laboratory Ⅱ)
본 과목은 negative 포토리소그래피, 이온주입, 확산 등의 고급 반도체 공정을 실습하기 위한 것이다. 교과내용은 능동소자를 제작하기 위한 반도체 공정 실습과, 이에 의해 제작된 반도체 능동소자들의 측정 및 분석이다.
ABL373 전공지도Ⅶ (Counseling Ⅶ)
공학인증교과목으로서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목표로 한다.
ABL374 전공지도Ⅷ (Counseling Ⅷ)
공학인증교과목으로서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목표로 한다.
ABL397 전력 반도체 공학 (Power Semiconductor Device Engineering )
전력 반도체의 정의 및 전력반도체 종류 등 기본 지식을 공부하고, 대표적인 전력반도체 소자의 구조와 동작 원리, 제조방법을 공부한다. 전력반도체를 이용한 각종 응용분야에 대하여도 이해하고 배운다.
ABL398 산학프로젝트 (Industry-Coupled Engineering Project)
이 수업은 학부에서 수업한 과목과 실습 내용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산업체와 함께 산업체에서 제기한 공학적 문제를 현장에서 실습과 교육을 통해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연습을 하는 것을 수업목표로 한다. 문제 파악, 이론적 배경 분석, 토론, 학습, 가설 제시, 해결책 방법 제시, 결과물 도출 등을 수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