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검색 닫기

학부소개

반도체전공

반도체 분야란?

지난 수십 년간 한국 경제를 선도하는 핵심 산업으로 한국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왔던 반도체 산업은 4차 산업 혁명의 중심에서 가장 중요한 선도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누구나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컴퓨터 뿐 만 아니라 자율 주행 자동차, 드론,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과 같은 반도체를 이용한 기술 제품들이 점차 우리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반도체 공정 순서도

반도체 공정 순서도

반도체 분야 주요 회사

우리가 잘 아는 삼성전자, 하이닉스 반도체, 인텔 등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 외에도 세상에는 수없이 많은 반도체 관련 회사들이 있음. 아래 링크에는 지난 2019년도 세미콘 코리아에 참여한 약 440여개의 국내외 반도체 관련 주요 회사들이 소개되어 있다.

반도체 관련 주요 사이트

  • 반도체산업 각 분야의 지속적이고 균형적인 육성발전을 위하여 기술개발 및 반도체 관련업계의 유대강화를 통하여 반도체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우리 국가와 국민경제의 향상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립된 민간단체다. 국내에서 반도체 관련분야의 제조 및 무역에 종사하고 있는 270여 회원사가 가입하고 있다.
    한국 반도체 산업협회 바로가기
  • 나노 분야의 공통애로기술, 관련 첨단 분야 등에 있어서의 기술적 과제를 조합원간에 상호 협동하여 해결함으로써 나노기술분야 신기술 개발 촉진 및 산업화를 통하여 관련 업계의 성장·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나노분야의 기술개발 성과를 홍보ㆍ확산시키기 위해 2003년부터 나노코리아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 바로가기
  • 반도체산업 생태계 전 분야가 참가하는 국내 유일의 반도체 전문전시회다.
    메모리반도체, 시스템반도체, 장비/부분품, 재료, 설비, 센서 분야 뿐만 아니라 디지털TV, Mobile 등 반도체를 수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 및 미래를 선도하는 첨단 제품 및 기술을 접할 수 있는 종합전시회다.
    세계 반도체 시장과 기술에 대한 최신 정보 및 기술교류를 확인할 수 있다.
    SEDEX 바로가기
  • 국내 최대의 반도체, FPD, MEMS, NANO, PV 전자전시회다.
    반도체 재료 및 장비 업체들이 참여하는 최대 규모의 전시회다. 최신 반도체 재료, 장비 및 관련 기술을 선보이는 전시회를 주축으로 반도체 기술 심포지엄, 포럼, 표준 세미나 등을 통해 업계 최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세미콘코리아 바로가기